티스토리 뷰

퇴직금과 퇴직연금의 차이에 대해 이야기하겠습니다. 퇴직금은 한 사 업자에 일정기간  근로하면 평균임금을 퇴직금으로 일시금으로 주는 것이고 퇴직연금은 근로자의 노후생활보호를 위해 근로기간 중 사업주가  금융회사에 적립하고 퇴직 시 연금 혹은 일시금형태로 받는 제도입니다.  이 제도정의를 알아보고 활용을 위해 퇴직금 계산하는 방법도 알아보겠습니다. 

 

 

 

 

퇴직금과 퇴직연금 비교

 

 

○우리가 회사를 퇴사할때 받는 급여를 퇴직급입니다. 이 퇴직급여는 두 가지로 나뉩니다. 퇴직금과 퇴직연금 있습니다. 

이 둘은 비슷해 보이지만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퇴직금은 회사에서 관리하고  연금은 금융기관에서 관리합니다.

 

퇴직금은  근무기간( 단절 없이 근무해야 합니다)이 1년 이상 이어야 합니다.  4주간 평균으로 할 때 1주일 동안 최소 근무시간이 15시간 이상이 여야 합니다. 정규직이 아니더라도 조건이 충족되면  계약직. 아르바이트 여부과 상관없이 지급합니다.

단. 동거 친족으로만  이루어진 사업장의 경우 지급하지 않습니다. 

 

퇴직연금은 퇴직급여재원을 금융회사나 은행에 적립하여  근로자가 회사에서 퇴사를 하게 되면 연금이나 일시금으로 지급받을수 있는 제도이며  급여를 받을 때의 나이가 55세 이상이면 퇴직연금을 가입유무와 상관없이 일반계좌로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퇴직금 계산하기

 

퇴직금계산하기

 

○퇴직금은 고용주가 근로자의 퇴자일로 부터 14일내에 지급해야 합니다. 5인이하 사업장에서도 퇴직금을 지급해야 합니다.

 

많은 근로자들이 내가 퇴직했을 때 내가 얼마나 받을 수 있을까 하면 궁금한 분들이 많은 실 거 같습니다.  우선 하단의 공식부 터보겠습니다.   

   (1일 평균임금 ×30일)×총 계속근로기간 ÷ 365 = 퇴직금

이때 평균임금에는 상여금과 연차수당이 포함이됩니다. 

 

 

 

 

 

♥1분투자로 이득이되는글♥

 

1.일본여행 항공권특가.  싸게사는방법 바로가기 

 

2.청년 월세 한시 특별 지원 대상  신청 방법  바로가기 

 

3.교육급여 바우처 지원 내용 지원카드  신청방법  바로가기